티스토리 뷰
미납과 체납의 차이를 아시나요? 미납은 고지된 세금을 기간 내에 아직 납부하지 않은 걸 말하고, 체납은 기간이 지나버린 걸 말해요. 국세는 종합소득세처럼 국세청에 납부하는 세금이고, 지방세는 지자체에 납부하는 세금이랍니다.
[goldk1]
오늘은 국세 및 지방세의 미납 체납 세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국세의 경우는 홈텍스에서 알아볼 것이고, 지방세는 위텍스에서 알아볼겁니다. 서울 시민의 경우에는 이텍스에서 알아보셔야 할 거에요 ㅎㅎ
먼저 국세 미납 및 체납 조회에요. 국세의 경우에는 거의 고지보다는 신고해서 납부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미납은 못찾고 국세는 체납 조회를 찾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우선 홈텍스에 가서 로그인을 하시고 MY NTS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세금납부 환급 어쩌고 하는 저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나서 체납내역 탭을 눌러보면 국세 체납조회가 끝납니다.
본인의 국세 체납조회만 인터넷으로 되구요. 만약 타인의 국세 체납 조회를 하고 싶다면(보통 임대인인 경우가 많아요.)
그 경우에는 그 사람의 동의를 얻은 후에 관할 세무서에 가서 신청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방세의 경우에는 미납과 체납 조회가 둘다 가능해요.
우선 위텍스(서울은 이텍스)에 가서 로그인을 하고 납부하기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조회대상에 미납분 체납분 둘다 모두 체크한 뒤에 검색을 눌러주면 됩니다.
내역이 나오면 선택한 뒤 납부하기도 됩니다.
이상 국세 지방세 미납조회 및 체납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금 밀리면 가산세도 골치아프고 하니.. 잘 체크해서 기간 내에 납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goldk3]